화성시가 성범죄자 박병화에 화들짝 놀란 이유 [경기도는 지금]

입력 2022-11-03 14:32   수정 2022-11-03 14:37


경기 화성시의 한 대학가 원룸촌은 지난달 31일부터 소란을 겪고 있다. '수원 발발이'로 알려진 성범죄자 박병화가 출소 후 거처로 정한 곳이기 때문이다. 박병화는 2002년부터 5년간 수원 일대에서 20대 여성 10명을 연쇄 성폭행한 혐의로 붙잡혀 15년간 징역을 살다가 지난달 말 출소했다.

수원이 주소지였던 박병화의 거처는 막판에서야 화성시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화성시는 화들짝 놀랐다. 정명근 화성 시장과 시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었고, 원룸촌에서의 시위가 이어졌다. 박병화는 원룸 입주 이후 두문불출 하고 있다. 경찰은 좁은 길 사이에 콘테이너로 임시 방법 초소를 설치했다.

화성시는 박병화를 퇴거 시킬 방법을 찾고 있다. 지난 1일 원룸 건물주는 친척으로 추정되는 가족이 위임장 없이 박병화 명의의 도장을 이용해 대리 계약한 사실을 확인, 임대차 계약 해지를 서면으로 통보했다. 시 관계자, 경찰관과 함게 원룸을 찾아갔으나, 박병화가 문을 열어주지 않아 문 틈사이에 통보서를 끼워넣었다고 한다.

지역사회가 성범죄자의 거주를 꺼리는 건 이해가 가는 일이다. 특히 화성시는 과거 '화성연쇄살인사건'으로 알려진 이춘재 연쇄살인의 상처를 안고 있는 도시다. 화성시는 우선 박병화를 대학가 원룸촌에서만큼은 쫓아내야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계약 취소가 되지 않고, 박병화의 거주지가 원룸 촌으로 확정된다고 주민들이 피해를 겪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박병화는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끼고 있는데다, 경찰이 동네 방범과 감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병화는 전자발찌 부착과 함께 야간 외출 금지, 과도한 알콜 섭취 금지, 교육시설 출입 금지, 성폭력 재범 방지 프로그램 이수 등을 지켜야 한다. 2020년 말 조두순 출소 이후 대혼란을 겪었던 안산시 단원구 와동도 여태까지 큰 혼란이 없었다.

그러나 성범죄자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더라도 주민의 불안은 남을 수 밖에 없다. 설령 화성시에서 박병화를 쫒아내더라도 다른 지자체에서 꺼릴 수도 있다. 이때문에 화성시 퇴거 시 법무부가 운영하는 갱생 시설에 입소하는 방식이 거론되지만 이는 이중 처벌 논란이 항상 따라다닌다. 지난달 의정부시 법무부 산하 시설에 입소하려다가 극한 반대를 겪었던 김근식 사례가 반복될 수도 있다. 김근식 사태는 막판에 여죄가 드러나 재구속되면서 일단락됐다. 성범죄자의 거주 이전의 자유는 시민 불안이라는 명분 하에 제한될 수 있는지, 어느 정도까지 제한돼야하는지 그 물음 앞에 서 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